구리시소개

문화재

구리 동구릉 건원릉 정자각

보물 제1741호. 정자각은 산릉에서 행해지는 상례의 중심건물로서 국장의례가 끝나고 삼년동안 산릉의 조석상식과 주다례를 행하는 장소로 사용되고 장례기간이 끝나면 길례가 행해지는 곳이다. 건원릉 정자각은 1408년(태종8) 태조의 능침인 건원릉을 조성하면서 함께 건립되었으며, 능침제도에 따라 능 남쪽에 자리하고 있다.

구리 동구릉 숭릉 정자각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에 있는 아홉 왕릉 중 하나인 숭릉의 정자각으로, 1674년(숙종 즉위) 현종의 능이 조성될 때 세워졌다. 숭릉은 조선 제18대 왕인 현종과 왕비 명성왕후 김씨가 나란히 안치되어 있는 쌍릉이다. 정자각은 제향을 올리기 위하여 왕릉의 봉분 아래에 세운 건물로, 숭릉 정자각은 몇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리 동구릉 목릉 정자각

목릉은 조선 14대 선조(宣祖)와 원비 의인황후 박씨, 계비 인목황후 김씨의 능이다. 동구릉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각기 다른 언덕에 왕과 왕비의 능을 조성한 ‘동원이강릉(同原異岡陵)’의 형식으로 능역 안에 하나의 정자각과 3기의 능이 자리하고 있다. 정자각은 왕릉 앞에 세워져 있다. 건물의 규모와 형태는 전형적인 정자각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공포의 구조가 조선 왕릉의 정자각 중에 유일한 다포형식의 건물이다.

구리 한용운 묘소

만해 한용운의 묘로,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과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걸쳐 있는 망우리공원에 있다. 부인 유숙원의 묘와 나란히 조성되어 있으며, 2기의 봉분 앞으로 상석, 향로석, 비석이 배치되었다. 비석 앞면에 ‘만해한용운선생묘 부인유씨재우(萬海韓龍雲先生墓 夫人兪氏在右)’라고 새겨져 있어 오른쪽 묘가 부인 유씨의 것임을 알 수 있다. 비석은 1981년 12월 만해사상연구회가 세웠으며, 비문의 글씨는 근현대 서예의 대가 여초 김응현이 썼다. 묘지등록번호는 204411번이며, 묘소 입구에 ‘만해 한용운 선생의 묘’라는 안내비와 한용운 시비(詩碑)가 있다.

구리태조건원릉신도비

보물 제1803호. 경기도 구리시의 동구릉(東九陵) 내에 위치한 건원릉 신도비는 1409년(태종 9) 4월에 건립되었다. 태종의 명을 받아 길창군(吉昌君) 권근(權近)이 지은 비문을 좌정승(左政丞) 성석린(成石璘)이 글씨를 썼으며 지의정부사(知議政府事) 정구(鄭矩)가 전액(篆額)을 담당하였다. 비석 뒷면에 새기는 글인 비음기는 예조좌참의(禮曹左參議) 변계량(卞季良)이 글을 지었고 역시 성석린이 글씨를 썼다. 총 높이 448㎝의 규모에 귀부이수(龜趺螭首) 양식을 갖추었다. 1691년(숙종 17)에 건립한 비각에 안치되어 있다.